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엔비디아: 세계 반도체 시장을 선도하는 AI 수혜주

by 인포 스텔라 2024. 5. 25.
반응형

 

엔비디아: 세계 반도체 시장을 선도하는 AI 수혜주
엔비디아: 세계 반도체 시장을 선도하는 AI 수혜주

엔비디아: 세계 반도체 시장을 선도하는 AI 수혜주

엔비디아는 시스템 반도체 설계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미국의 기업입니다.

80% 가량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외장 PC GPU 리테일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칩 분야에서도 80% 이상의 점유율로 선두입니다.

또한 자율주행 자동차 플랫폼 시장에서도 업계 선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사업 부문

2020년대 이후로 AI 광풍이 불었고 엔비디아는 GPU를 만들던 기술력으로 AI 칩을 생산하면서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AI 수혜주로 등극했습니다.

이로 인해 2023년, 사상 처음으로 세계 반도체 기업 매출 1위에 등극했습니다.

데이터센터 부문에서 475억 달러의 매출과 330억 달러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게이밍 부문은 105억 달러의 매출을, 전문시각화 부문은 16억 달러의 매출을, 자동차 부문은 11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기타 부문에서는 0.3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엔비디아의 역사

1993년에 AMD의 마이크로프로세서 엔지니어였던 커티스 프리엠과 젠슨 황, 크리스 말라코스키까지 세 명이 설립하였습니다.

처음에는 CPU 생산을 기획했으나, 해당 시장 진입이 어렵다고 판단해서 비디오 게임으로 인해 수요가 높아진 그래픽 칩셋으로 눈길을 돌렸습니다.

1995년, 자사 최초의 그래픽 칩셋 NV1이 출시되었으나 저조한 성능 대비 비싼 가격에 전용 API를 고수한 바람에 그다지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시장에서 처참하게 실패했습니다.

그러나 1997년에 출시된 RIVA 128이 크게 히트하면서 전 세계에 이름을 알리면서 재기에 성공하였고, 1998년 RIVA TNT, 1999년 RIVA TNT2 제품군이 연달아 히트해 경쟁사인 3dfx를 제쳤습니다.

이후 2000년에는 자금난으로 파산을 준비하는 3dfx로부터 지적재산권 등 대부분의 자산을 사들였고, 3dfx는 2002년 완전히 파산했습니다.

21세기의 엔비디아

21세기에는 AMD와 함께 외장형 GPU 시장을 양분하는 제조 회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러나 내장형 GPU 분야에서는 AMD와 엔비디아를 합쳐야 겨우 인텔의 점유율과 비슷해졌습니다.

엔비디아는 CPU보다는 CUDA를 개발하며 GPU의 범용성을 확장시키는 데 주력했으며, 이는 성공적인 전략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모바일 CPU 쪽으로는 NVIDIA Tegra 시리즈를 출시하였으며, 이는 닌텐도 스위치에 사용되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시장에서는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사물인터넷과 같은 새로운 블루오션에 더 많은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최근 동향

2020년대 이후 AI 칩 시장에서의 성공으로 엔비디아는 주가와 시가총액 면에서 급격히 성장했습니다.

2020년 9월, 소프트뱅크로부터 ARM Holdings의 지분을 인수하려 했으나 반독점법 등의 문제로 인수가 실패했습니다.

2021년에는 데이터 센터용 ARM 기반 CPU를 발표하며 CPU 시장에도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2023년에는 OpenAI-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생성형 인공지능 전쟁으로 인한 수혜를 입었습니다.

데이터 센터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1% 상승하였고, 게임 부문과의 매출 격차는 더욱 벌어졌습니다.

또한 2024년에는 컴퓨팅 리소스 최적화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Run:ai를 인수하여 사업 범위를 더욱 확장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미래 전망

엔비디아는 GPU와 AI 칩 분야에서 선두를 유지하며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와 자율주행, 신약 개발 등의 신산업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엔비디아는 앞으로도 반도체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독자 여러분도 엔비디아의 미래를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흥미로운 포스팅이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1기 신도시 정비사업: 장밋빛 청사진과 우려

1기 신도시 정비사업: 장밋빛 청사진과 우려정부가 추진하는 1기 신도시(분당·일산·평촌·산본·중동) 정비사업이 본격화되었습니다.선도지구 지정 계획과 추진 일정 등이 확정되면서 기대감이

sommelierinfo.tistory.com

 

반응형